라식.라섹 안전성 높이려면? 


기아타이거즈 9월 웹진

 

시력이 나빠 오랜 기간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시력교정술을 생각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시력교정수술은 눈을 상대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고, 그 어떤 수술보다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마련이다. 

여름휴가는 끝이 났지만 추석연휴가 있어 시력교정술을 문의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과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술을 위해 어떤 것들을 따져봐야 할 까?


■ 꼼꼼한 사전검사와 수술 후 관리가 중요

모든 수술이 마찬가지겠지만 시력교정수술은 인체에서 가장 민감하다 할 수 있는 눈을 상대로 하는 수술인 만큼 철저한 사전검사가 필요하다. 검사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눈 상태, 특이사항, 다른 안질환 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시력교정술을 하기 전 원추각막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원추각막은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져 내부 안압을 이기지 못하고 안구 중심부가 원뿔처럼 튀어나오는 현상으로 원추각막증상이 있다면 수술이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꼭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다.


안정적인 시력회복을 위해 수술 직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눈을 세게 감거나 만져서는 안 된다. 라식의 경우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수술 후 약 2주 정도는 각막 절편이 밀리지 않게 관리해야 하며, 라섹은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눈 위생에 신경 쓰고 동시에 안약을 규칙적으로 점안해야 한다. 

한 여름 더위는 아니지만 여전히 날씨도 덥고 자외선도 강하다. 강한 자외선은 각막의 혼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눈에 이상을 느끼거나 갑작스런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즉시 가까운 병원이나 수술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한다.


■ 비용보다는 안전한 병원선택에 초점 맞춰야

시력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쉽지 않은 만큼 단순하게 광고나 수술비가 저렴한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정부로부터 인증 받은 안과전문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해당병원의 시스템과 풍부한 수술경험, 숙련된 전문의 등을 고려해야하며 첨단 레이저장비보유 등 다양한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이밖에 수술 후 사후관리가 중요한 만큼 사후관리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잡혀있는지 수술을 집도한 의사의 책임 진료가 가능한지 여부도 잘 살펴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 빠른 회복원한다면, 스마일라식이 제격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스마일라식'을 추천한다. 스마일라식은  일반 라식이나 라섹과는 달리 각막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에 2mm정도의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이는 기존 라식수술에서의 각막 절개량 보다 1/10정도 적은 량으로 각막절개량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각막신경의 손상도 최소화 되어 안구건조증, 빛 번짐, 원추각막증과 같은 기존 수술법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부작용을 크게 줄였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회복기간이 짧다. 보통 다음 날부터 화장, 세안, 샤워, 가벼운 운동 등 모든 일상 활동이 가능하고 눈에 자극을 주는 눈 화장을 제외한 간단한 화장도 가능하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관한 전문성과 임상 경험에 따라 수술 결과가 좌우되므로 풍부한 수술 경험과 손기술을 가진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부 인증을 받은 안과전문병원인지 수술 후 관리가 잘 되는 병원인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기아타이거즈 지정병원 밝은안과21병원 최성호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