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교차결합술이란?

약해진 각막을 강화시켜 더 이상 안구가 앞으로 밀리지 않도록 고안된 이 치료 방법은 각막콜라겐 교차결합술 (Corneal Collagen Cross-linking with Riboflavin : C3-R ) , 혹은 자외선 (UV-A) 를 이용한다 하여 자외선 교차결합술로도 불리우며,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각막은 원래 우리몸의 단백질 성분중 하나인 콜라겐이라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물들은 따로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겹겹히 서로 맞물려 있는 구조를 하고 있는데, 이 구조물들의 결합력이 견고하지 못하면, 각막이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변형되게 됩니다. 원추각막 환자 역시 이 결합력이 정상보다 떨어져 있으므로, 이 결합력을 증대시키면, 각막이 그만큼 튼튼해 지므로, 안구내 압력에 의해서 앞쪽으로 돌출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콜라겐 교차 결합술은 이 결합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리보플라빈 (riboflavin, vitamin B2) 을 각막내로 스며들게 한 뒤, 다시 그 위에 자외선 (Ultraviolet Light A) 를 쬐여 주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리보플라빈은 자외선의 광에너지에 의해 활성화 되면서 각막내 콜라겐들의 결합력을 300% 정도 높이게 됩니다. 그 결과 원추각막의 진행이 멈추고, 각막 굴절도도 평균적으로 1. 5 정도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히, 각막내 링삽입술을 받고도 부족함이 있을 경우, 추가로 이 시술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전성 여부만 확립된다면, 원추각막 치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점 및 특징

콜라겐 교차 결합술의 장점

01. 원추각막의 진행 억제 효과

각막의 콜라겐 섬유들의 결합력을 강화시켜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02. 각막굴절도 감소효과

평균1.5정도(최대 3~4정도)의 각막굴절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03. 각막내 링 수술을 받은 눈에도 적용가능

케라링, 인텍스링, sk인텍스링등 각막내 링의 종류와 상관없이, 이미 링 삽입술을 받은 눈에도 콜라겐 교차 결합술이 가능합니다.

04. 내성균주 감염시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도 적용가능

원추각막의 치료목적 외에도 각막내 심각한 감염이 생겼을 경우, 항생제에 내성이 있거나 항생제가 투과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 균주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교차 결합술의 단점

01. 상대적으로 낮은 교정효과

각막내 링 삽입술의 각막굴절도 감소 효과(평균 4~5, 특히 케라링의 경우는 최대 9~10)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원추각막 교정 효과(평균1.5)를 갖습니다.

02. 수술초기 수개월간의 일시적인 시력 저하

수술 초기에는 수술전에 비해 약간의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3개월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회복됩니다.

03. 자외선 사용으로 인한 각막 혼탁 발생가능

수술 후 약 2달 경과시까지 각막 혼탁이 진행. 이후 서서히 감소하나, 영구적인 각막 혼탁이 남을수 있습니다.

04. 얇은 각막에서 자외선 투과시 안구내 조직손상 발생가능

대개의 경우, 각막을 투과하는 자외선의 량은 안구내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는 미량이지만, 각막에 400마이크론 이하의 얇은 부위가 있을 경우, 안구내 조직에 손상을 유발할수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콜라겐 교차 결합술의 단점 극복 방안
  • 각막내 링 삽입술과 함께 적용한다면, 교정효과 및 진행 억제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각막혼탁이 발생하여, 각막내 링 삽입술이 불가능할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각막내 링 삽입술 이후 콜라겐 교차 결합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각막 두께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각막두께 400마이크론 이하의 부위가 있을 경우는 Hypotonic solution(저장성 용액)을 이용하여, 각막의 두께를 불리운 후 콜라겐 교차 결합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시기

콜라겐 교차 결합술은 근본적인 교정효과가 강한 수술은 아니기에, 이 수술 단독으로만 진행성 원추각막을 효과적으로 교정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의미있는 적용방안은 각막내 링 삽입술과 함께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약, 원추각막의 진행 정도가 경도이고, 진행이 어느 정도 멈추었으며, 이로 인한 시력 저하감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콜라겐 교차결합술만으로도 현재의 각막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진행성 원추각막의 경우는 일차적으로 각막내 링 삽입술을 먼저 적용하고, 여기서 진행이 멈추지 않을 경우 추가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콜라겐 교차 결합술의 약 3배에 이르는 각막내 링의 교정효과 때문입니다. 각막내 링 삽입술을 시행 받았을 경우는 콜라겐 교차 결합술을 추가로 적용해야 할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콜라겐 교차 결합술 후에는 결국 다시 각막내 링 삽입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혹시라도 콜라겐 교차 결합술에 의해 각막에 혼탁이 생겼을 경우, 링삽입술을 위한 터널 형성이 어려워져 링삽입술의 성공률이 떨어지게 될 수 있다는 점도, 콜라겐 교차 결합술이 링 삽입술 이후에 적용되는 것이 유리한 이유가 됩니다. 링삽입술 후에는 콜라겐 교차 결합술을 받는데 아무런 장애도 없을 뿐더러, 링삽입술 후 콜라겐 교차결합술을 받은 이후, 혹시라도 다시 진행하는 매우 심한 원추각막의 경우에도 링을 교체하거나, 콜라겐 교차결합술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눈상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어도, 원추각막의 수술적 치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수술시기

  • 각막내 링 삽입술
  • 1의 방법이 부족하거나 그래도 진행될 경우, 콜라겐 교차 결합술
  • 2의 방법으로도 진행될 경우, 콜라겐 교차 결합술의 반복치료 혹은 각막내 링 교체
  • 3의 방법으로도 진행될 경우 각막이식
  • 4의 방법 후 심한 난시가 유발되었을 경우, 난시교정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