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INA EYE CENTER
밝은안과21병원 망막센터
밝은안과21병원은 점차 증가하는 망막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부터 진단, 치료에 이르기까지첨단 시스템을 구축한 최첨단 망막센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망막질환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인한 조기 진단과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옵토맵 Daytona(Optomap)
보다 빠르고 편안하게 검사할 수 있는 망막 진단 장비입니다. 무산동으로 짧은 시간에 망막의 80%(200도 검사) 검사가 가능하여 라식 및 굴절 수술 전에 환자의 망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망막 검사로 기존에 알지 못한 망막질환(주변부 망막열공, 망막박리, 당뇨망막병증 등)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망막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시력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캐논 하이브리드 디지털 안저 카메라
미국 FDA로부터 보건 허가(510 K Clearance)를 획득했습니다.
또한 산동과 무산동 모드 어느 쪽을 선택하든 원샷 FAF(Fundus Autofluorescence)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의료용 캐논 EOS 카메라 이미지 프로세싱 기능이 적용되었으며 최고 1500만 화소를 제공합니다.
CX-1은 세밀하고 선명한 진단 이미지를 즉시 제공하며 비산동, FAF, 컬러, 레드-프리, 코발트,형광 혈관 촬영술 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Heidelberg Scanning Laser Retina Angiograph
(HRA2)
안과의 HRA2는 망막 및 맥락막 혈관질환을 진단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장비입니다.
기존에 사용한 안저촬영 카메라는 플래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검사 시 환자가 눈부심이 심한 불편감이 있었습니다.
또 촬영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1주일 후 다시 내원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로 도입된 HRA2 장비는 레이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의 눈부심이 없는 장점과 촬영 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환자의 불편감이 많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방식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좀 더 명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초당 20매까지 초고속으로 촬영이 가능해 기존 장비에 비해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어서 현존하는 최고의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형광안저 촬영과 맥락막 촬영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 각각 다른 날에 촬영을 해야 하는 환자의 불편감이 있으나,
HRA2는 한 번에 2가지 검사를 동시에 할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HRA2는 망막 및 맥락막 혈관을 보다 정확하게 촬영이 가능해 앞으로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eidelberg Spectralis OCT (빛간섭단층촬영)
본 장비는 망막 및 맥락막, 망막색소상피층 등을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하여 단층(절단면)을 촬영하여
망막의 전반적인 질환을 추적 관찰하는데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기존의 Time Domain 방식은 초당 약 500회의 A-Scan으로 질환 부위의 단층 이미지를 획득하였다면 Fourier방식을 이용한 Spectral Domain OCT는 초당 40,000번의 A-Scan을 시행하므로 이미지의 수진이 월등하게 높아졌습니다.
때문에 망막 10개 층의 각 조직의 구분이 명확해 이전에 비해 망막층 및 시신경 조직의 질환 진행과정은 물론초기 증상도 진단 가능한 획기적인 진단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장비는 유일하게 Eye Tracking(안구움직임 추적장치)을 위해 Dual Beam을 사용함으로써 약시, 백내장, 망막,녹내장 환자가 전방 주시를 잘 못하는 경우에도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OCT검사가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eidelberg Spectralis OCT2 Angiography
(빛간섭단층촬영)
OCT2 Angiography는 적혈구에 의해 반사되는 OCT Beam을 이용하여 혈관 구조를 파악합니다.
Spectralis OCT2의 망막 각층의 세분화된 layer segmentation을 통해
분리된 각 망막 층에 대한 혈관망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형광물질 주입이 불필요하여 부작용 없이 혈관 구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Stratus OCT(빛간섭단층촬영)
OCT(시신경 망막CT) 녹내장 망막검사
안구 생체 조직의 단층 영상 및 횡단면을 CT나 MRI보다 10배 이상 우수한 해상도로 검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비입니다.
망막 및 맥락막 질환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밀검사를 가능하게 하며 시신경 섬유 및 시신경 유두의 손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최첨단 검사 장비입니다.
OCT를 통해서 고도근시를 가진 분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망막질환과 현재 젊은 층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녹내장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A-Scan, B-Scan)
안축장길이검사(A-Scan)
초음파를 이용하여 우리 눈의 각막에서부터 망막까지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백내장 수술 시 삽입되는 인공수정체의 도수를 정확하게 결정하기 위해서 하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초음파검사(B-Scan) 초음파 검사는 백내장이나 유리체출혈 등으로 매체 혼탁이 심한 경우에도 망막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시야검사장비(Humphrey Field Analyzer3)
HFA3 은 최상위급의 자동 시야검사기로서 Liquid Trial Lens™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광학 액체로 채워진 Liquid Trial Lens는 렌즈 내부 유체 압력에 따라 자동으로 환자의 굴절보정을 세팅하여
검사시간을 단축하고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합니다.

전기생리학 검사장비 – VEP/ ERG
전기생리학 검사(ERG/VEP)는 대개 시력 소실 환자에 있어서 이에 대한 망막질환 여부를 파악하는데 사용 되며
특히 백내장 환자의 경우 수술 후 시력의 회복 여부를 판단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검사장비입니다.
망막전위도검사(ERG)는 이럴 때 이용됩니다.
◎ 백내장 수술 전·후, 야맹 및 색맹, 녹내장, 저시력, 원인불명 시력저하
◎ 백내장 유리체출혈 등의 매체혼탁 때문에 안저검사가 어려운 경우 망막의 기능판정
◎ 시신경 및 시각경로 장애가 의심될 때
◎ 시력측정이 불가능한 유·소아의 시기능평가
시유발전위검사(VEP)는 이럴 때 이용됩니다.
◎ 시신경 장애가 의심될 때
◎ 시각경로 장애가 의심될 때
◎ 각막혼탁, 백내장, 유리체혼탁 등에서 안저검사나 검안경소견상 원인이 불확실한 경우
◎ 시력측정이 불가능한 유·소아의 시기능평가

Constellation(콘스텔레이션): 최첨단 망막 수술장비
본원에서 사용중인 망막수술장비: 콘스텔레이션(Constellation) 광주·전남 지역 최초로 도입하여 사용 중인 콘스텔레이션(Constellation)은 미국 알콘 사의 망막 수술 장비로 전 세계에서는 60% 이상, 미국에서는 80% 이상의 망막 전문 의사들이 사용 중인 장비입니다.

아르곤 레이저
칼자이스사의 레이저로 망막 치료와 녹내장 치료에 이용됩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의 필수시술인 홍채절개술을 위한 장비입니다.

야그 Optimis Nd:YAG 레이저
프랑스 Quantel사 최신 의료용 레이저
야그 레이저는 Nd:YAG를 레이저 매질로 사용하고 1064nm의 파장을 가지는 레이저입니다.
에너지 출력이 0.3~10mJ로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후발백내장 등 눈 안의 혼탁을 제거하거나 폐쇄각 녹내장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VISION ONE 레이저
망막질환에 의한 시력상실을 막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VISION ONE 레이저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적을 뿐만 아니라 시술 시간 역시 5분 정도로 짧아져
환자의 내원횟수 및 대기시간, 환자의 불편함 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